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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미디어 파도] 美 마케팅책임자 36% "1~2년 내 AI 대체 가능 인력 감축"
[미디어오늘 윤수현 기자]
▲생성형 AI로 만든 인공지능 이미지.
광고·마케팅 분야 생성형AI 활용이 증가하면서 기업 마케팅 관련 인력 감축이 현실화되고 있다. 미국의 마케팅 책임자 36%는 1~2년 내 생성형AI로 대체 가능한 인력을 구조조정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내년부턴 '생성형AI'가 광고·마케팅 분야 해고의 주요 원인이 될 것이라는 모바일릴게임 분석이 나온다.
헤드헌팅 회사 스펜서스튜어트가 지난달 90명의 기업 마케팅 책임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 36%는 “1~2년 안에 AI를 활용할 수 있거나 업무가 중복되는 부문을 없애는 방식으로 인력을 감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형 기업의 경우 상황이 더 심각하다. 매출 200억 카카오야마토 달러(한화 약 29조 원) 이상을 기록하는 회사에 재직하는 마케팅 책임자 중 47%가 인력 감축을 예상했으며, 32%는 이미 올해 인력 감축에 나섰다고 밝혔다. 인력 감축뿐 아니라 비용 절감 요구도 거세다. 매출 200억 달러 이상 기업의 마케팅 책임자 중 37%는 “CEO와 CFO(최고재무책임자)가 향후 2년 내 비용을 최소 20% 절감할 것을 기대하고 바다신2다운로드 있다”고 밝혔다.
스펜서스튜어트는 “기업이 (마케팅 분야) AI에 막대한 자금을 투자한 만큼, 성과를 보여줘야 한다는 압력이 커지고 있다”며 “특히 (마케팅 책임자는) 인력 감축이라는 무자비한 수단을 통해서라도 성과를 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있다”고 했다. 또 스펜서스튜어트는 마케팅 부문 인력 감축에 나서지 않은 기업들은 광고대행사 활 릴게임꽁머니 용을 줄이거나 프리랜서 인력을 해고하는 방식으로 비용을 축소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케팅 부문 일자리도 줄어들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의 지난 23일 보도에 따르면 구인구직 사이트 인디드에 올라온 마케팅 직종 채용공고 수는 팬데믹 이전인 2019년 대비 81%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데이의 지난달 13일 보도에 따르면 시장조사업체 포레스 릴게임바다이야기사이트 터는 올해 미국 광고대행사 직원이 약 8% 정도 줄어들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 미국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8월부터 12월까지 광고업계 일자리 4600개가 줄었으며, 영국 통계청은 올해 광고·마케팅 업계 구인 건수가 2022년 대비 7.5% 줄었다고 밝혔다. 디지데이는 “(마케팅 부문 인력 감축의) 표면적인 이유는 구조조정이지만, 생성형AI 영향도 있다”며 “포레스터는 내년에 AI가 해고의 주요 원인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형 광고대행사들은 지난해와 올해 대규모 인력 감축에 나섰다. 광고회사 WPP는 지난해와 올해 총 7000명을 감원했으며 덴츠는 지난 8월 전체 직원의 8% 수준인 3400개의 일자리를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옴니콤은 인터퍼블릭그룹 인수 후 구조조정에 착수해 4000명 이상을 감원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생성형AI를 활용한 광고도구가 디지털 광고 집행의 대세로 자리잡으면서 관련 인력 감축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월스트리트저널의 지난 3월 보도에 따르면 구글 퍼포먼스맥스·메타 어드밴티지플러스 등 AI 광고도구를 통한 광고 집행이 늘어나고 있으며, “2030년이 되면 AI가 온라인 광고 구매 80% 이상을 담당할 것”(벤 호바네스 광고회사 OMD 책임자)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일반적으로 기업이 온라인 광고를 게재할 땐 마케팅 담당자나 광고대행사를 통해 광고 제작, 매체 선정, 타깃 지정, 광고효과 확인 등 업무를 맡긴다. 하지만 AI 광고도구의 등장으로 기업은 광고 제작을 제외한 광고 유통 업무를 클릭 한 번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됐다.
[미디어오늘 윤수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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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헌팅 회사 스펜서스튜어트가 지난달 90명의 기업 마케팅 책임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 36%는 “1~2년 안에 AI를 활용할 수 있거나 업무가 중복되는 부문을 없애는 방식으로 인력을 감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형 기업의 경우 상황이 더 심각하다. 매출 200억 카카오야마토 달러(한화 약 29조 원) 이상을 기록하는 회사에 재직하는 마케팅 책임자 중 47%가 인력 감축을 예상했으며, 32%는 이미 올해 인력 감축에 나섰다고 밝혔다. 인력 감축뿐 아니라 비용 절감 요구도 거세다. 매출 200억 달러 이상 기업의 마케팅 책임자 중 37%는 “CEO와 CFO(최고재무책임자)가 향후 2년 내 비용을 최소 20% 절감할 것을 기대하고 바다신2다운로드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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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광고대행사들은 지난해와 올해 대규모 인력 감축에 나섰다. 광고회사 WPP는 지난해와 올해 총 7000명을 감원했으며 덴츠는 지난 8월 전체 직원의 8% 수준인 3400개의 일자리를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옴니콤은 인터퍼블릭그룹 인수 후 구조조정에 착수해 4000명 이상을 감원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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