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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이데일리 황영민 기자] 대학수학능력시험평가(수능)이 끝난 12월, 고등학교 3학년 교실은 늘 미묘한 무기력감이 공기를 짓누른다.
학생들로 채워져야 할 책상은 태반이 빈자리고, 교사들 또한 남은 수업 진행에 의욕을 보이지 않는다. 대부분의 시간이 영화 감상 또는 몰래 잠을 자는 등 무의미한 시간으로만 채워진다.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19살 인생 중 12년을 쏟아부은 공부를 마쳤다는 탈력감에서다.
부천정보산업고 교장실을 찾은 고3 학생들이 심현도 교장(앞줄 모바일릴게임 왼쪽 세 번째), 권주형 교감(앞줄 왼쪽 두 번째)과 함께 경기도교육청의 사회 진출 역량개발 지원사업 참여로 취득한 운전면허증을 자랑하고 있다.(사진=부천정보산업고)
하지만 올해 경기도내 학교 분위기는 좀 다르다. 경기도교육청이 올해부터 시작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사회진출 바다이야기게임장 역량 개발 지원사업’의 영향이다.
이 사업은 경기도내 527개 고등학교의 12만2562명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수능 이후 졸업 때까지 학생 개인이 사회에서 쌓고자 하는 최초 경력 준비를 교육청이 돕는 것이다.
도교육청은 학생 1인당 30만원씩 총 368억원을 들여 학교 단위 프로그램 릴게임5만 운영비를 지원 중이다. 학생들은 성인이 되는 일종의 ‘통과 의례’와 같은 운전면허를 따거나, 학교에서 준비한 자율 프로그램 참여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사업 추진 과정에서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경기지부와 경기교사노조 등 교원단체들이 ‘업무 가중’을 이유로 반발했지만, 도입 이후 경기도내 고3 학급의 분위기는 확연히 달라 릴게임골드몽 졌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학생들이 쓴 감사의 손 편지
“앞으로 저와 같은 학생들이 미래를 준비하는 데 큰 힘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이 이어지면 좋겠습니다.”
“저는 한 번에 합격하지 못했지만, 함께 준비한 친구들이 있어서 포기하지 않고 다시 도전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바다이야기오리지널 도전에 한 걸음 더 가까이 갈 수 있었습니다. 혼자 준비하기엔 막막했던 부분들이 많았는데, 학교의 지원이 큰 용기가 됐습니다.”
심현도 부천정보산업고 교장 앞으로 고3 학생들이 보낸 손 편지 내용의 일부다. 부천정보산업고 교장실은 일명 ‘과자실’로 불린다. 심 교장 부임 후 학생들이 편하게 와서 쉬다 갈 수 있는 사랑방이 됐다. 하나둘 운전면허를 따기 시작한 학생들은 어김없이 교장선생님을 찾아와 자랑하기 바쁘다.
심현도 교장은 “어떤 아이는 운전면허를 딴 뒤 차를 끌고 와서 태워주기도 했다”라며 “수능이 끝난 뒤 학교에서 무의미한 시간만 보내던 학생들이 목표를 가지고 노력한 끝에 성취를 이뤄내면서 자신감을 얻게 됐다”고 말했다.
부천정보산업고 학생이 심현도 교장에게 보낸 손 편지.(사진=부천정보산업고)
부천정보산업고는 학생·학부모·교사·행정실이 함께 참여하는 TF팀 및 사회진출 역량개발 지원사업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운전면허 외에도 식음료 조리 실습, 디지털 신기술 교육 등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제공 중이다.
경기도 유일 광역 단위 자율형 사립 고등학교인 안산동산고에서도 고3 학생 360명 중 270명이 운전면허 취득에 도전하고 있다.
신동준 안산동산고 교장은 “수능이 끝나고 난 뒤 3학년 수업은 진행이 되지 않는다. 한 달 반 동안 대부분 수업이 자유시간으로 진행되는데 한계가 있었다”며 “이전부터도 수능 이후 프로그램을 준비하려고 했으나, 고3 담임들은 수시 면접 준비에 생활기록부도 마무리해야 해서 도저히 짬이 나질 않았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사회 진출 역량개발 프로그램이 교사들 입장에서는 행정적으로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학생들에게는 좋은 기회인 것 같다”며 “다만 올해의 경우 사업이 갑자기 추진되다 보니 현장에서 혼란이 좀 있었다. 내년에도 이 프로그램이 이어져 학교에 예산만 일찍 내려준다면 미리 준비해서 더 좋은 프로그램을 짤 수 있다”고 조언했다.
운전면허 취득, 교통취약지역에서 높은 인기
사회 진출 역량개발 지원사업은 대중교통이 도심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도농복합지역 등에서 더 환영받고 있다. 대부분 학생이 사회활동을 위해 졸업 전 운전면허를 따기 때문이다.
실제 경기도교육청이 25개 교육지원청별 사업 참여 현황을 분석한 결과 운전면허 취득 프로그램 참여 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연천이었다. 78%나 됐다. 그 뒤를 △평택 68% △가평, 구리·남양주 67% △용인 64% 등이 이었다. 도농복합지역이 위치한 교육지원청에서 60%를 넘거나 근접한 참여율을 보인 것이다.
반면 운전면허 프로그램 참여 비율이 저조한 곳은 안양과천 28%, 군포의왕 31%, 성남 39% 등 순이었다. 도시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거나, 철도망 등 대중교통 수단이 다양한 지역들이다.
소득 계층에 따른 지원 효과도 나오고 있다. 김주형 안산대일자동차운전전문학원 원장은 “전체적으로 소득수준이 높은 가구 학생들이 (운전면허 취득 프로그램) 참여가 저조하고, 이에 비해 소득수준이 떨어지는 지역 가구의 참여율이 높게 나온다”라며 “어려운 형편의 학생들에게는 어떤 의미에서는 복지 혜택으로도 볼 수 있다”고 했다.
김혜리 경기도교육청 진로직업교육과장은 “사회 진출 역량개발 지원사업은 고3 시기 발생할 수 있는 학업의 공백기를 예비 사회인으로 준비할 수 있는 골든타임으로 전환시키는 사업”이라며 “또 사회로의 진입이 더욱 어려운 특수학교 학생, 대안학교 학생들에게도 지원되기에 사회진출을 위한 확실한 발판이 제공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경기도교육청은 모든 학생이 12년의 학교 교육을 떠나 건강한 시민으로 스스로 성장할 힘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황영민 (hym86@edaily.co.kr) 기자 admin@slotmega.in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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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업은 경기도내 527개 고등학교의 12만2562명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수능 이후 졸업 때까지 학생 개인이 사회에서 쌓고자 하는 최초 경력 준비를 교육청이 돕는 것이다.
도교육청은 학생 1인당 30만원씩 총 368억원을 들여 학교 단위 프로그램 릴게임5만 운영비를 지원 중이다. 학생들은 성인이 되는 일종의 ‘통과 의례’와 같은 운전면허를 따거나, 학교에서 준비한 자율 프로그램 참여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사업 추진 과정에서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경기지부와 경기교사노조 등 교원단체들이 ‘업무 가중’을 이유로 반발했지만, 도입 이후 경기도내 고3 학급의 분위기는 확연히 달라 릴게임골드몽 졌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학생들이 쓴 감사의 손 편지
“앞으로 저와 같은 학생들이 미래를 준비하는 데 큰 힘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이 이어지면 좋겠습니다.”
“저는 한 번에 합격하지 못했지만, 함께 준비한 친구들이 있어서 포기하지 않고 다시 도전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바다이야기오리지널 도전에 한 걸음 더 가까이 갈 수 있었습니다. 혼자 준비하기엔 막막했던 부분들이 많았는데, 학교의 지원이 큰 용기가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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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유일 광역 단위 자율형 사립 고등학교인 안산동산고에서도 고3 학생 360명 중 270명이 운전면허 취득에 도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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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면허 취득, 교통취약지역에서 높은 인기
사회 진출 역량개발 지원사업은 대중교통이 도심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도농복합지역 등에서 더 환영받고 있다. 대부분 학생이 사회활동을 위해 졸업 전 운전면허를 따기 때문이다.
실제 경기도교육청이 25개 교육지원청별 사업 참여 현황을 분석한 결과 운전면허 취득 프로그램 참여 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연천이었다. 78%나 됐다. 그 뒤를 △평택 68% △가평, 구리·남양주 67% △용인 64% 등이 이었다. 도농복합지역이 위치한 교육지원청에서 60%를 넘거나 근접한 참여율을 보인 것이다.
반면 운전면허 프로그램 참여 비율이 저조한 곳은 안양과천 28%, 군포의왕 31%, 성남 39% 등 순이었다. 도시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거나, 철도망 등 대중교통 수단이 다양한 지역들이다.
소득 계층에 따른 지원 효과도 나오고 있다. 김주형 안산대일자동차운전전문학원 원장은 “전체적으로 소득수준이 높은 가구 학생들이 (운전면허 취득 프로그램) 참여가 저조하고, 이에 비해 소득수준이 떨어지는 지역 가구의 참여율이 높게 나온다”라며 “어려운 형편의 학생들에게는 어떤 의미에서는 복지 혜택으로도 볼 수 있다”고 했다.
김혜리 경기도교육청 진로직업교육과장은 “사회 진출 역량개발 지원사업은 고3 시기 발생할 수 있는 학업의 공백기를 예비 사회인으로 준비할 수 있는 골든타임으로 전환시키는 사업”이라며 “또 사회로의 진입이 더욱 어려운 특수학교 학생, 대안학교 학생들에게도 지원되기에 사회진출을 위한 확실한 발판이 제공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경기도교육청은 모든 학생이 12년의 학교 교육을 떠나 건강한 시민으로 스스로 성장할 힘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황영민 (hym86@edaily.co.kr) 기자 admin@slotmega.info






